글로벌 네비게이션

회원가입
홈   >   교차로 매거진   >   여행
대구에서 가까운 안동 주말 여행
 

역사와 문화는 물론 물의 도시로 자리매김한 경북 안동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대구에서 가까워 주말 나들이 장소로도 안성맞춤입니다.


한적하고 여유로운 시간, 안동호반 자연휴양림 

안동 시내에서 도산서원으로 가는 길목에 자리한 안동호반 자연휴양림은 전통가옥, 숲속의 집, 산림휴양관 등 3개 지구로 꾸며져 있습니다. 인근에는 도산서원을 비롯해 유교문화박물관, 이육사문학관, 청량산도립공원 등이 위치해 휴가철 피서지로 제격이죠.

한적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도 인기리에 운영 중입니다. 남후면 낙동강 인근에 있는 단호샌드파크 캠핑장은 카라반 13대, 글램핑장 2동, 야외텐트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임하호 수상레저타운 캠핑장은 카라반 11대, 글램핑장 8동, 야외텐트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더운 밤에는 월영교에서 야경을 보자
열대야가 기승을 부리는 밤이라면 월영교 야경을 보며 잠시나마 더위를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조명과 어우러진 월영교 야경은 낮과는 또 다른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월영교는 토·일요일 하루 3회(낮 12시 30분, 오후 6시 30분, 오후 8시 30분) 20분간 다리 양 옆으로 분수가 가동되며 더위를 식혀줍니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 맞은편 낙동강변 음악분수에서는 매일 오후 8시부터 20분간 신나는 음악과 화려한 조명이 함께하는 음악분수를 즐길 수 있습니다. 주변의 낙동강과 영가대교, 낙천교 등 아름다운 야경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하회마을 

안동 하회마을은 201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돼 연간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방문합니다. 하회마을에서 유서 깊은 고택들을 둘러보며 가장 한국적인 전통의 미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마을 건너편 부용대 정상에서 마을 전체 모습을 감상해 보면 가슴이 탁 트이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요일부터 일요일 오후 2시에는 상설공연장에서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사찰 여행이라면 봉정사가 제격

사찰 여행이라면 안동 봉정사가 제격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인 국보 제15호 극락전이 있는 안동 봉정사는 지난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영화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촬영 장소로도 유명한 봉정사는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규모의 사찰입니다. 시원한 산세와 어우러진 고즈넉한 풍경을 감상하며 조용히 산책하기 좋은 명소입니다.

도산면 서부리 한국국학진흥원은 다수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유교책판 6만 4226점, 작년 10월 등재된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52점, 지난 5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만인소 등이 이곳에 있습니다.


다양한 수상레저

물의 도시 안동답게 수상스키, 카누투어, 래프팅 등 다양한 수상레저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안동호와 임하호에는 전국의 수상스키 마니아들이 모이는 수상스키장이 있는데요,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땅콩보트, 워터파크 등 짜릿한 수상레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낙동강을 따라 여유로운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카누투어 체험을 추천합니다. 2~4명이 조를 이뤄 풍산읍 계평리부터 수리까지 낙동강 7㎞ 구간을 2시간여 동안 직접 노를 저으며 낙동강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병산서원에서 하회마을 구간의 낙동강 래프팅과 청량산 계곡의 급류를 타고 즐기는 청량산 래프팅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합시다. 러브. 나랑 같이.”<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만휴정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 ‘만휴정’은 길안면에 위치합니다. 조선 중기 문신 보백당 김계행 선생이 낙향해 독서와 사색을 즐기기 위해 지은 정자입니다. 만휴정은 무오사화에 연류되어 갖은 고초를 격은 김계행이‘늦게 얻은 휴식’이란 의미를 갖고 지었습니다. 만휴정 곳곳에 걸려진 현판은 김계행 선생이 새겨놓은 글입니다. 정자에 서서 내려다 보는 전경은 가히 아름답습니다. 

보배당 김계행은 조선 연산군때 청렴결백한 관리로 유명합니다. 다리 맞은편에 정자 아래바위에 새겨놓아진 글씨 암각서가 있는데, ‘오가무보물 보물유청백’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풀이하자면 ‘내 집에 보물은 없지만, 보물도 여기는 것은 청렴과 결백 뿐’이라는 뜻입니다.

만휴정을 향해 조금 오르면 기암절벽을 타고 흐르는 시원한 송암폭포가 있습니다. 폭포소리와 주변의 자연 경관을 감상하며 만휴정에 다가가면 한 명 정도 지나갈 수 있는 나무다리가 나타납니다. <미스터 션샤인>의 주인공들이 서로 마주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던 장소가 바로 그 다리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