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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좋은 양파,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양파값 폭락으로 전국의 양파농가가 울상이라는 뉴스, 많이들 보셨죠?

급기야 백종원 씨가 만능양파를 내세우면서 양파 소비를 독려하기도 했습니다.





싸고 맛있는 양파! 몸에는 어떻게 좋을까요?

양파는 혈액 순환을 돕는 야채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바로 양파에 들어있는 퀘르세틴(quercetin)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농도를 낮춘다고 합니다.

또 유화아릴 성분은 면역력 증강과 뇌졸중 예방에 좋고, 지방분해도 돕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양파는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백종원 씨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양파게티, 양파덮밥, 양파스프, 비빔면, 양파샌드위치 등의 요리법을 소개했습니다.



 

이런 요리법 외에도 농촌진흥청에서는 양파김치, 초절임, 건조양파삼색나물 등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양파김치

양파김치는 소금에 절인 양파에 비트를 썰어 국물을 만든 뒤

마늘, 생강즙, 찹쌀풀, 배즙 등의 양념을 넣고 실온에서 하루 정도 익힌다.

매콤하게 즐기고 싶다면 배추김치처럼 고춧가루와 까나리액젓, 마늘, 부추를 넣어 발효한다.

양파초절임

적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유리병에 담고 설탕, 양조식초, 소금, 향신료, 물을 섞어

3분간 끓여 만든 절임액을 부어주면 적양파 초절임이 된다.

3일 정도 숙성하면 적양파의 색깔이 우러나 예쁘게 물든 새콤달콤한 양파 절임을 즐길 수 있다.

건조양파삼색나물

건조양파삼색나물은 채 썰어 건조한 양파에 기호에 따라 된장, 고추장, 간장소스를 각각 섞어 만든다.

양파가 제철일 때 건조해 서늘한 곳에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밑반찬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양파버섯덮밥

양파버섯덮밥은 마른표고버섯과 양파를 간장양념으로 볶은 후 달걀부침과 함께 밥 위에 올려 먹는 요리다.

불려서 채 썬 표고버섯에 물, 설탕, 간장 등을 넣고 볶은 뒤

채 썬 양파를 넣어 센 불에 볶아 양파가 투명해지면 간장,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간하면 된다.

몸에 좋고 맛도 있는 양파!

오늘 저녁은 양파 요리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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